1. 프로 문학론의 태동과 그 전개 과정
1) 팔봉 김기진은 앙리 바르뷔스(H. Barbusse)와 로망 롤랑과 사이에 있었던 민중 운동에 관한 논쟁문을 읽고 바르뷔스의 ‘클라르테(광명) 운동’ 클라르테 운동 : 인간 해방과 무산 계급을 위한 문학 운동
이 식민지 조선의 현실에 부함됨을 느꼈다.
2) 「클라르테
국문학사에 보이는 시가문학(詩歌文學)도 한시가 주류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글과생각3공통 1. 교재와 방송강의 제3강의 내용을 학습한 후, 황현산의 「비평의 언저리」에 나타난 ‘비평’의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황현산의 비평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구체적으로 서술
문학의 역사
친일문인과 그들의 작품들은 국문학사에서 감추고 싶은 치부에 해당한다. 일제 강점기의 문학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백철에 의해서였다. 백철은 ‘조선문인협회’와 같은 어용 문인단체에 의한 일어화 촉진 등을 근거로 1941년 말부터 해방까지를 ‘암흑기’로 규정하였다. 그는 당시의
국문학사상 단연코 첫 손가락을 꼽는 데 주저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흔히들 송강을 가사 문학의 제일인자로 거론하고 있다. 송강 문학의 우수성에 대해 역대 비평가들의 찬사가 많은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그 예로 『동국악보(東國樂譜)』에서는 <관동별곡>을 ‘악보(樂譜)의 절조(絶調)’라
가면극, 인형극, 창극을 두어 구분하였다.
2) 시대구분
국문학사의 시대구분은 국문학 연구의 의의와 과제를 자각할 때 당연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문학이 우리 문화 전체에서 어떤 위치와 구실을 구현했던가를 역사적인 맥락에서 살피는데 있어서도 시대구분은 핵심적인 의의를 가진다.
국문학사에 보이는 시가문학(詩歌文學)도 한시가 주류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
비평가로서의 위치도 중요하다. 『동아일보』등의 여러 신문사에서의 기자생활은 사회의 여러 실상에 대해 체험할 기회를 주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는 그의 리얼리즘 문학관 형성에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다음은 그의 글 「문예와 생활」의 일부분이다.
현실 위에 성립되는 생활에는 시대의식, 사
한문문학은 자체의 발전 원리를 토대로 독자적으로 전개되었지만, 다른 영역과의 영향 관계 또한 소홀히 할 수 없다. 이렇게 한문학의 국문학사적 고찰이 요구됨에 따라, 한문문학의 어느 갈래, 어느 작품이 지속․ 변화․ 계승되었는가를 국문문학, 구비문학과의 관계를 통해 살펴보아야 한다.
문학은 다른 어느 민족이나 국가의 문학에서 찾아 볼 수 없는 문학형태로써 구별하고, 광의의 민족문학은 전승된 민족 특유의 문학형태의 문학작품은 물론 세계적 보편적 문학형태로써 그 민족의 역사와 생활을 표현하는 문학작품까지 포함하여 생각하면 될 것이다. 국문학사 시대구분에서 1894년의 갑
Ⅰ. 서 론
우리가 이름붙인 모든 시대에는 미처 이름 짓지 못한 이행기가 존재한다. 조선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이행기로써,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많은 변화가 이루어진 격동의 시기이다. 본고는 교재 『한국문학통사 3』에서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 제 1기 조선후기'를